반응형
안녕하세요 슬로우 터틀입니다. 오늘은 화제의 차량입니다. 바로 2024 싼타페 정보 및 제원에 대해 적어볼까합니다. 유튜브, 뉴스에서도 디자인 때문에 말이 많았습니다. 이전 디자인보다 못해진 전면부를 가지고 나온 경쟁차량 쏘렌토보다 못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2024 싼타페 후면 디자인에 대한 혹평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저도 지나가는 길에 차를 본 적이 있어서 살펴본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뉴스나 매스컴에서 혹평했을
정도는 아닌 거 같았습니다. 디스커버리, 포드 SUV 차량처럼 후면이 납작하기보다는 둥그스름한 모습이 꽤나 괜찮은 모습이더라고요.
■2024 싼타페 제원
2024 싼타페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장 4,830mm, 전폭 1,900mm, 전고 1,720mm, 축간거리 2,815mm입니다.
엔진은 현재 스마트스트림 G2.5T GDi가 적용되어 있으며, 배기량은 2,497cc입니다. 최고출력은 281/5,800PS/rpm입니다.
■2024 싼타페 디자인 및 정보
전면부는 현대의 H로고가 생각나는 포인트 모양이 양쪽 LED램프로 들어가 있습니다. 차량 리뷰 유튜브에서 중간에 LED 램프가 형광등 같이 보인다고 하던데 저는 그렇게까지 생각은 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법규로 인한 것이라는 얘기가 있던데 중간 램프가 양쪽 램프보다 밝기가 어둡더라고요.
현대 스타리아, 그랜져 시그니처 전면 디자인 모두 일자형 전면부에서 중간 부분 LED가 더 어둡습니다. 이런 점은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차량이라는 점을 감안해 큰 문제가 없다면 일정한 밝기로 켜지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겉면 라디에이터 그릴을 살펴보면 시동을 걸게되면 액티브 셔터가 열린다고 합니다. 이 셔터가 열리고 닫힘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2가지입니다. 첫째, 닫혀있으므로 고속 주행 및 도로 주행 시 공기역학적인 면에서 좀 더 연비가 잘 나올 수 있게끔 저항을 덜 받게 됩니다. 둘째, 엔진 열을 빨리 식혀줌으로써 에어컨 기능을 좀 더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차에 효율적인 기능을 추가할지 고민한 부분이 역력히 보이는 디자인인 거 같습니다. 또한 앞부분이 유독 뒷부분과 비교했을 때 직선보다는 둥근 곡선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도로 주행 시 공기역학적인 요소를 많이 고려한 거 같습니다. 뉴스 기사를 보니 공기역학지수가 0.29로 suv인 점을 감안하더라고도 꽤나 준수한 수치라고 합니다.
요즘 차량 SUV 중에는 타이어 주변이 몸체와 비슷한 색깔이라 낮아보이는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2024 싼타페의 경우 자동차 타이어 위에도 블랙 하이그로시 클래딩과 티타늄메탈 가니쉬가 적용되어 안 그래도 1,720mm로 높은 차량을 더욱 높아보이게 하는 거 같습니다.
측면과 후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세련된 모습과 굴곡진 전면과 다르게 후면은 평면적이면서 직선적인 디자인이 눈에 띄는 거 같습니다. 측면의 경우를 살펴보면 1열 창문에서 3열 창문까지 뒤로가면서 점점 좁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창문이 각져서 촌스러워보이지 않게 디자인 된 거 같습니다. 또한 창문 쪽에는 매트블랙메탈 C/D 필라 가니쉬가 들어가 좀 더 고급적인 외관을 보여줍니다.
다만 측면에 손잡이 히든 타입 어시스트 핸들이 있던데 살펴보니 개별로 나온 키로 열고 잠굴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역할은 잡고 타이어를 밟아 천장에 짐을 올릴 때 쓰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굳이 넣었어야하냐는 반응도 있지만 캠핑카 컨셉으로 잡은 이상 필요한 부분이였다는 디자이너의 설명을 들으니 크게 비난할 부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고가 172m인 점을 감안하면 키가 작은 분들이 천장에 짐을 실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내에서 특이한 점은 콘솔 박스가 양방향 형이라서 1열, 2열에서 큰 어려움 없이 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차 크기가 커진만큼 공간 활용도 중요시 여기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2열 콘솔박스 뒷부분에도 짐을 수납하는 부분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더라고요.
또한 UV-C 살균 멀티 트레이가 적용되어 자외선 살균 조명을 통해 소지품 위생관리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야외에서 손씻기가 힘든 경우 요긴하게 쓰일 거 같긴한데 굳이 차에 필요한 기능인가라는 생각은 듭니다. 또 신기했던 것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였는데요 '아스팔트' 게임처럼 3D로 나와서 직관적으로 운전할 수 있어 재미가 가미되는 거 같더라고요.
다음은 차량 트림별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2024 싼타페 트림별 가격 특징
2024 싼타페의 경우 3,546만원을 시작으로 풀옵션일 경우 4,596만원으로 컷됩니다.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여 연비의 경우 복합 연비 9.7~11, 고속연비는 11.6~13.4km/L가 나옵니다.
기본 옵션인 익스클루시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해당트림은 기본 트림임에도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시스템, 10에어백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와 같은 안전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능형 안전 기술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보조, 차로 유지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됩니다.
외관을 살펴보면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방향지시등, 리어콤비램프 모두 LED가 적용됩니다. 또한 이중접합 차음유리, 자외선 차단유리가 적용되어 운전 쾌적성에 신경을 쓴 거 같습니다.
시트는 기본으로 인조가족시트가 제공되며 1열 열선,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가 제공됩니다. 차량 가격을 생각할 때 올라간 가격만큼 옵션 장난을 치던 것들이 기본 옵션으로 들어간 점이 눈에 띄는 거 같습니다. 편의 기능에서 눈에 띄는 점은 듀얼 풀오토 에어컨, 전방,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스마트폰 무선충전,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스마트 파워 테일 게이트입니다.
옵션과 가격을 살펴볼 때 계속 드는 생각은 스포티지 상위 트림으로 갈 바에 몇백을 얹어서 차량 크기가 조금 더 크게 나온 2024 싼타페로 급을 올리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고, 전장 모두 2024 싼타페가 더 크기 때문이죠.
그 윗등급인 프레스티지로 올라가면 200만원 인상되면서 Full LED 헤드램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가 적용됩니다. 또한 듀얼 스마트 무선충전이 들어감으로 200만원 인상이 어느정도 납득이 가는 선인듯합니다.
최고 등급 캘리그래피로 가면 왠만한 현재 자동차 실내, 외 편의, 안전 기능이 모두 들어가 있는 거 같습니다. 위에 표 참고하셔서 읽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은 2024 싼타페 정보 및 제원을 살펴보았습니다. 캠핑용 컨셉으로 잡아 만들기 시작한 차량임을 감안하면 충분한 공간성, 편의성, 수납성을 갖추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주행성, 핸들링 등에서 아쉽다는 후기가 많던데 구매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시승을 한번 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실제로 제가 지인 차를 타고 드라이브 중 2024 싼타페 차량을 목격했습니다. 실제로 봐도 촌스럽고 못생겼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괜찮더라고요. 조선 디펜더 느낌 난다는 생각이 들게 측면도 길고 튼튼하게 생겼습니다. 너무 네모나게 느껴지지 않도록 넣은 곡선 선들로 인해 차량이 꽤나 둥그스름하게 보였던 거 같습니다.
오늘은 2024 싼타페 제원 및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구매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혹시나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출처> : 현대자동차
The all-new SANTA FE > 하이라이트 |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K5 정보, 제원 및 모의견적 살펴보니 프레스티지가 답인가 (2) | 2023.10.03 |
---|---|
2023 K3 제원 및 정보 가성비 트림이 프레스티지에 있네요 (2) | 2023.10.01 |
2023 아반떼 정보 및 제원 사회초년생이라면 어떤 트림이 좋을까 (2) | 2023.08.26 |
2023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예쁘지만 가격은 사악한가 (0) | 2023.08.17 |
트랙스 크로스오버 너무 예뻐서 계약하고 왔어요 (0) | 202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