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아반떼가 있다면 기아에는 K5가 있습니다. 미친 디자인으로 쏘렌토 전에 기아가 현대를 따라잡을 수 있게 발돋움을 도와준 2023 K5 정보와 제원을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기아의 K3보다 현대 아반떼가 더 예쁘다고 생각하는데 소형차 윗급인 준중형급에서는 현대 쏘나타와 비교하면 기아 K5가 정말 예쁜 거 같습니다. 오늘은 2023 K5 디자인, 특징 및 제원,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2023 K5 제원 및 정보
배기량은 1,598cc로 연료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LPG가 제공됩니다. 복합연비는 13.2~13.6km/L입니다.
치수를 살펴보자면 전장 4,905mm, 전폭 1,860mm, 전고 1,445mm, 축거 2,850mm, 공차중량은 1,425~1,450mm입니다.
자동 8단 변속기가 제공되며 전륜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은 멀티링크가 제공됩니다. 그로 인해 주행 안정성, 정숙성 역시 눈에 띄게 개선되었을 듯합니다.
●2023 K5 디자인
2023 K5 디자인을 살펴보자면 '양카' 인상이 강했던 이전 모델 K5에서 완전 대변신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페이스 리프트가 있었습니다. 전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세련된 눈매와 헤드랜턴 주위의 섬세한 디자인이 눈에 띄는 거 같습니다. 또한 보닛 중간의 기아 로고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 쭉 뻗어 올라가는 선이 좀 더 입체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단조로울 수 있는 보닛 상단에 LED 주행 등 선을 기준으로 전면 유리창까지 이어지는 볼록한 부분도 좀 더 역동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엔진 그릴도 벌집 모양의 검은색으로 포인트를 주며 좀 더 디자인면에서 완성도를 높였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 전 모델의 후면은 직사다리꼴의 단조로운 디자인이였다면. 일자로 쭉 이어지는 후방 경고등과 끝을 전면부의 끝 선과 동일해 보이는 선으로 마무리하여 디자인면에서 상당한 노력을 한 것이 느껴집니다. 약간 심전도처럼 심장박동을 나타내는 거 같기도 합니다. 휠 또한 1.6 가솔린, 2.0 가솔린에 따라 18, 19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트림에서 제공되는 17인치 휠 역시 기본 디자인보다는 좀 더 개선된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또한 트렁크 용량은 500L로 소형 SUV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수납력을 갖고 있습니다.
LPG, 하이브리드, 가솔린 총 3가지 연료로 나오다보니 선택지도 많고 디자인도 너무 예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SUV를 좋아하는 저 역시 이 정도 디자인이라면 K5도 고민했을 법합니다.
●2023 K5 내장 및 옵션
이전 모델과 비교할 때 눈에 띄는 옵션은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음성인식 세이프티 파워윈도, 테마형 클러스터, 기아 카플레이 연동입니다. 또한 내장에 블랙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가 기본 트림부터 제공됩니다. 블랙하이그로시 콘솔 어퍼커버로 고급스러움을 제공하며 LED 실내등, 인조가죽시트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기본 트림만 해도 10.25 내비게이션을 제외한 고급진 실내 디자인을 갖고 갈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인 거 같습니다.
●2023 K5 트림별 가격표
기본 출고가는 트렌디로 2,418만원부터 시작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기본 옵션으로 들어가는 사양이 꽤 쏠쏠해서 깡통으로 가도 충분히 경쟁력 있을 거 같습니다. LED 헤드램프, DRL, 보조제동등,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가 제공되니 디자인적인 면에서도 충분히 메리트 있는 듯합니다.
다만 약 300만원 정도 비싼 프레스티지에서 1열 통풍 시트, 운전석 허리지지대,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스마트 트렁크,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후방 모니터, 독립 제어 풀오토 에어컨, 공기청정 시스템, 레인센서가 제공되는 것으로 볼 때 300만 원 값을 충분히 하는 거 같습니다. 오래 탄다면 남는 건 옵션뿐이니 프레스티지까지 가도 어떨까 싶네요.
노블레스부터 내부 12.3인치 풀사이즈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폰 무선충전 시스템 등이 제공되면서 약 200만원 인상되는데 여기까지 갈 필요는 없을 거 같긴 합니다.
●2023 K5 모의견적
'다나와 자동차' 홈페이지에서 2023 K5 모의견적을 내보았습니다. 먼저 사회 초년생이 그나마 부담 없이 뽑을 기본 깡통으로 뽑아보았습니다. 1.6 가솔린으로 트렌디를 선택해서 고속 주행 시 편하게 이용가능한 드라이브 와이즈만 넣으면 약 2738만 원에 출고가 가능합니다. 캐시백만 받는다면 약 2700만 원에 구입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스타일, 편리 기능을 조금만 포기하면 3천만원 안 되는 금액으로 구입 가능하니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2번째 견적은 다양한 옵션을 갖고 있지만 그렇다고 너무 비싸지 않은 가성비 견적입니다. 프레스티지로 선택한 후 드라이브 와이즈만 선택해도 스마트 트렁크, 버튼 시동팩, 통풍시트를 다 갖고 갈 수 있어서 5년 이상 주행한다는 생각이 있으신 분들에게 3050만원에 탁월한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저는 4~5만 탄 풀옵션 K5나 4~5만 정도 탄 K7이 나을 거 같습니다. 폼은 일시적이지만 클래스는 영원하니까요. 같은 가격대에 급을 높은 것을 사거나, 중고로 옵션 많은 자동차가 조금 더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2023 K5 정보, 제원 및 모의견적을 살펴보았습니다. 차량 구매 전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코나 제원 및 정보 견적을 내보니 프리미엄이 가성비일까 (2) | 2023.10.09 |
---|---|
2024 쏘나타 정보 및 제원 살펴보니 이를 갈고 나온 듯 (0) | 2023.10.04 |
2023 K3 제원 및 정보 가성비 트림이 프레스티지에 있네요 (2) | 2023.10.01 |
2024 싼타페 정보 및 제원 기본 트림으로 충분하다 (2) | 2023.09.01 |
2023 아반떼 정보 및 제원 사회초년생이라면 어떤 트림이 좋을까 (2) | 2023.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