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3 코나 제원 및 정보 견적을 내보니 프리미엄이 가성비일까

by 슬로우 터틀 2023. 10. 9.
반응형

 

VLLO 출처

최근 유럽 자동차 매체가 실시한 자동차 비교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차량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 자동차의 코나 하이브리드인데요. 오늘은 2023 코나 정보 및 제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볼 모델은 1.6 가솔린, 2.0 가솔린입니다. 

 

■ 2023 코나 정보 및 제원

 

 

먼저 주행 성능부터 살펴보자면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들어가며 가솔린 1.6터보의 경우 최대 출력이 198PS/6,000 rpm이며, 최대 토크는 27.0kg.f.m/1,600~4,500 rpm입니다. 복합연비는 13.0km/L라고 하는데 이 기준은 자동 8단 2륜, 17인치 타이어 기준입니다. 고속 연비로 치면 더 높기로 유명한 코나입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의 경우 최고 출력 149PS/6,200rpm, 최대 토크 18.3kg.f.m/4,500rpm 입니다. 복합연비는 13.6km/L 입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구동반식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크기가 좀 더 커졌습니다. 가솔린 모델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장 : 4,350mm

전폭 : 1,825mm

전고 : 1,580mm

축간거리 : 2,660mm

윤거 전 : 1,591mm / 윤거 후 : 1,600mm

 

이전 코나의 전장이 4,205mm, 전폭 1,800mm, 전고 1,550mm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가로, 세로, 높이 모두 더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2023 코나 디자인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5년 만에 이루어진 페이스리프트라 내, 외관으로 큰 변화가 있는 것이 와닿는데요. 전면부 디자인은 사람들이 '로보캅' 같다고 놀리는 경우도 있는데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전면부에 현대 패밀리 라인과 동일한 일자 DRL 램프가 눈에 띕니다. 또한 주간 주행 등을 타이어 앞 쪽에 배치해서 좀 더 소형 SUV다운 다부진 느낌을 살린 거 같습니다.

 

옆면에 들어간 삼각형의 라인이 좀 더 입체적인 외형을 부각되게 해주는 거 같습니다. 또한 타이어 위에 테두리가 블랙그로시가 들어가며 방향지시등과 이어져 있어 뒤에서 봤을 때 차가 더 넓어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 역시 전면부 데칼코마니 같은 느낌으로 일자의 램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심플해진 장점이 있는데 그만큼 현대가 밀고자하는 특유의 색을 입힌 거 같습니다. 다만 너무 획일화된 디자인이라 셀토스, 트랙스 크로스오버처럼 같은 급 차량들과 비교하면 아쉽다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들기도 합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개인적으로 실내 디자인은 현대, 기아차를 따라 갈 수 없을 거 같습니다. 그랜져에서도 눈에 띄었던 전자식 변속레버가 들어간 것이 눈에 띕니다. 원래 버튼, 다이얼 등 다양한 방식의 기어노브가 등장했는데 최근에 벤츠, 외제 차량에서 보이는 전자식 변속레버가 들어가 흥미롭게 다가오는 거 같습니다. 또한 중앙 기어 공간에 물리식 버튼들이 차례로 위치해 가시성이 더 좋아지고 직관성이 개선된 거 같습니다.

 

또한 옵션으로 추가하면 계기판부터 내비게이션이 이어져 운전자 쪽으로 커브가 들어간 넓은 화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전 차량과 비교하면 정말 이름 빼고 다 바뀐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2023 코나 트림 가격별 옵션 특징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트림별 가격 및 특징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두 번째 사진인 가솔린 2.0은 가격 차이만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기아 셀토스 가격이 기본가 2,062만원,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2,068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비싸다고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거의 400만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 가격에 살바에 윗 급인 스포티지, 투싼 깡통이 낫지 않냐는 말도 있더라고요.

 

기본트림인 모던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워트레인/성능 : 8단 자동 변속기, 전자식 변속 칼럼

● 안전 :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가 2열에 2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지능형 안전 기술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등 

●외관 : LED 헤드램프, 수평형 LED램프, LED 테일램프, LED 제동등, LED 보조제동등,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LED 방향지시등, 이중접합 차음 유리

●내장 :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가죽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 등

●시트 : 인조가죽 시트, 2열 6:4 분할 폴딩, 1열 열선시트

●편의 : 매뉴얼 에어컨,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버튼시동 & 시스마트키, 후방 모니터 등

●인포테인먼트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LED가 대부분 제공되며 전자식 변속 칼럼, 매뉴얼 에어컨 등이 적용되는 것을 보면 충분히 첨단 기술이 적용되고 개선되다보니 가격 인상이 이해는 가지만 여전히 비싼 감이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장 인테리어, 편의기능, 디자인 등을 생각하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상위 트림인 프리미엄으로 가면 다음과 같은 옵션이 추가됩니다.

 

●외관 : 루프랙, 실버 스키드 플레이트, 벨트라인 크롬몰딩, 유광블랙 스포일러 가니쉬 등

●시트 : 운전석 전동시트, 1열 통풍시트, 2열 암레스트

●편의 :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1열), 듀얼 풀오토 에어컨, 레인센서, 2열 에어벤트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 내비게이션 등

 

위의 옵션들이 추가되며 약 250만원이 추가됩니다. 개인적으로 시트에 1열 통풍시트가 워낙 넘사벽 옵션이다 보니 프리미엄까지는 와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인스퍼레이션 옵션은 거의 풀옵션이기 때문에 위의 트림 가격표 사진을 살펴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프리미엄 등급의 경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앰비언트 무드램프, 2열 열선시트, 스마트 테일게이트 등이 있어서 너무 매력적인 옵션들이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 2023 코나 모의견적

다나와 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이번에 출시한 2023 코나의 가격대가 굉장히 부담스러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디 올 뉴 코나의 모의견적을 2가지로 내보았습니다. 첫번째로 기본트림인 모던 트림에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는 내비게이션 패키지를 넣고, 안전 주행 보조 기능들이 들어 있는 현대스마트센스를 넣어 약 2900만 원 출고가로 견적을 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현대스마트센스 같은 편의 기능은 필수이기 때문에 넣었고, 내비게이션 패키지에 하이패스와 카페이 그리고 듀얼 풀오토 에어컨이 들어가서 추가하였습니다. 폰으로 자주 보시고 굳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이걸 빼고 약 2,800만원에 출고가 가능할 거 같습니다.

 

다나와 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2번째 견적은 필요한 옵션과 적절한 조화를 이룬 견적입니다. 중간 트림인 프리미엄으로 넣고 위에 옵션처럼 안전 주행 보조 옵션인 현대스마트센스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폰 무선충전, 디지털 키 2 터치가 있는 컨비니언스를 넣었습니다. 손으로 열고 닫고 보조배터리로 충분하다 하시는 분들은 빼시고 현대스마트센스만 가져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3150만 원 대 출고가 되다 보니 조금 더 얹어서 스포티지, 투싼이나 쏘렌토 깡통도 충분히 가능하니 고민이 많이 되는 구간인 거 같습니다.

 

오늘은 2023 코나 제원 및 정보, 모의견적을 알아보았습니다. 차량 구입 전 고민 중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