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슬로우 터틀입니다. 오늘은 요즘 길에서 자주 보이는 2023 캐스퍼 제원 및 정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귀여운 생김새와 알뜰한 기능과 편의성을 챙긴 캐스퍼를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캐스퍼 정보 및 제원]
가격은 1,375~1,960만원입니다. 절대 저렴한 가격은 아닌 거 같습니다. 풀옵션 캐스퍼는 아반떼, k3 깡통 가격과 맞먹는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귀여운 외모와 그렇지 못한 가격에서 오는 거리감이 엄청난 거 같습니다.
연료는 가솔린만 가능하며 출력은 76~100hp, 토크는 9.7~17.5kg.m입니다. 2023 모닝과 같은 자동 4단이 들어갑니다.
크기는 모닝과 비교할 때 큰 차이는 없는 거 같습니다. 폭은 1,265mm, 길이는 1,097mm, 높이는 1,023mm 입니다. 적재중량도 300kg이라고 하니 왠만한 경차에 실을 수 있는 것은 다 적재가 가능할 거 같습니다.
[2023 캐스퍼 디자인 및 내부 인테리어]
몇년 전 캐스퍼가 처음 나왔을 때 비싼 가격으로 지탄을 받았으나 디자인면에서는 기아 모닝과 쉐보레 스파크를 견제할 수 있는 차가 나왔다며 떠들썩했습니다. 경쟁 차종인 쉐보레 스파크가 단종되면서 기아 레이, 모닝과 경쟁할 차량으로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는 캐스퍼인데요.
캐스퍼는 17인치 전용 휠이 제공되여 모닝이나 스파크보다는 좀 더 SUV 같은 형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인 차도 2023 캐스퍼 전년도 연식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어서 타보는데요. 제 차인 스파크보다 앉았을 때 시선이 좀 더 높은 느낌입니다.
또한 스파크와 다르게 터보 트림도 있어서 좀 더 높은 출력과 토크량으로 고속 주행에서의 답답함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도 넓은 거 같습니다.
디자인 적인 면에서는 캐스퍼 특유의 17인치 알로이 휠과 전면부에 핸드볼 공만한 안개등이 포인트인 같습니다. 실제로 지나가는 캐스퍼를 보면 귀여운 전면부와 심플한 일자 후면등이 굉장히 귀엽더라고요. 차량 색깔도 국방색인 톰보이 카키가 정말 예쁜 거 같습니다.
제가 친구 차량을 여러번 타보면서 느낀 것은 일단 내장된 클러스터, 내비게이션, 풀오토 에어컨을 봤을 때 절대 경차급에서 없을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많이 놀란 것 같습니다. 2023 모닝과 캐스퍼 모두 전 사양들을 뛰어넘는 편의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어 있다보니 여성, 사회 초년생 분들이 충분히 입맛이 당길 만한 장점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동급 차량에 없을 블루링크와 실내 무드램프도 굉장히 디자인 적으로 눈에 띄더라고요. 건물에서 내려가면서 블루링크로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틀어 놓으니 타기도 전에 시원한 실내를 만끽할 수 있어서 놀라웠습니다. 또한 실내 무드램프는 없는 차량이 더 많은데 실제로 내부에 들어가 있다보니 야간에 좀 더 예쁘다는 느낌을 많이 받은 거 같습니다.
또한 8인치 내비게이션이 블루링크와 폰프로젝션도 가능하고 음성인식이 되서 부르니 도착장소도 입력되서 신기한 점이 많았습니다. 오른 가격만큼이나 적용된 기술들도 많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3 캐스퍼 트림별 가격표]
2023 캐스퍼 기본 트림인 스마트의 경우에 지능형 안전 기술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이 모두 제공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3 모닝과 구별되는 점은 LED 주간 주행등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내장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후방 주차 거리 경고, 크루즈 컨트롤, 매뉴얼 에어컨 모두 기본사양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안전기능과 클러스터 등이 들어가 있으니 이 정도 가격은 충분히 이해가 납득되는 거 같습니다.
100만원 정도 더 주고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으로 올라가면 1열 열선시트, 운전석 통풍시트가 제공됩니다. 해당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은 한 등급 위에 것도 괜찮을 거 같네요.
제 지인의 차량은 인스퍼레이션 차량인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USB 충전기 1개가 제공되더라고요. 풀옵션 캐스퍼라 편의기능이 굉장히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에 장거리 고속 운전을 함께 간 적이 있는데 크루즈로 속도를 걸어 놓고 차선 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적용하니 운전하는데 피로감이 굉장히 적다고 했습니다.
저는 15년식 스파크 운전자로서 해당 사항을 보니 정말 편해보이고 부럽더라고요. 물론 가격대가 거의 천만원 후반대라 무사고 중고 아반떼, K3가 나을 듯하지만 친구는 만족하니 제가 왈가왈부할 사항이 아닌 듯합니다.
실제로 편한 운전과 안전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플러스, 현대 스마트 센스 1, 멀티미디어 내비플러스 등을 옵션으로 추가해야합니다. 그렇게 되면 디 에센셜 트림 이상 급의 가격이 나오게 되기 때문에 정말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인지를 고민해본 후 추가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실제로 3번째 트림인 디 에센셜 안에는 풀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8인치 내비게이션이 제공되니 200만원 가격이 인상되는 게 납득은 가능한 거 같습니다.
실제로 지인의 차량에 1열 열선 시트와 운전석 통풍시트가 있어서 34~36도 폭염이 지속되는 요즘 굉장히 만족하는 옵션이라고 합니다. 또한 내부, 외부 순환이 자동으로 전환되서 터널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전환되는 것이 굉장히 신기하더라고요.
실제로 다나와 자동차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견적을 내보았습니다. 트림은 3번째 트림인 디 에센셜로 들어가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안전 보조 장치가 들어간 현대 스마트센스1과 LED 리어콤비램프와 아웃사이드 미러를 적용한 스타일을 추가했습니다. 총 금액은 경차라 취득세가 없어서 1834만원입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본인의 유지비, 소비 경향, 주행 환경 등을 잘 고려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전에 2023 모닝 글에서도 적었지만 이 돈으로는 차라리 무사고 4~5만km 주행한 18~19년식 아반떼, K3도 괜찮은 선택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2023 캐스퍼 제원 및 정보를 리뷰하면서 느낀 것은 시작가가 약 1400만원이지만 내장재와 여러 편의기능을 생각했을 때 충분히 납득 가능한 가격이였습니다. 오늘은 2023 캐스퍼 제원 및 정보 글이였습니다. 구매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아반떼 정보 및 제원 사회초년생이라면 어떤 트림이 좋을까 (2) | 2023.08.26 |
---|---|
2023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예쁘지만 가격은 사악한가 (0) | 2023.08.17 |
트랙스 크로스오버 너무 예뻐서 계약하고 왔어요 (0) | 2023.08.15 |
2023 레이 제원 살펴보니 가성비 트림은 스탠다드일지도 (0) | 2023.08.11 |
2023 모닝 제원 살펴보니 경차 맞나 싶네요 (0) | 2023.08.08 |